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CPU, 컴퓨터를 구매하기 전 사양 확인의 필수 요건 1

by One_copy 2022. 11. 15.

1. CPU의 정의, CPU란 무엇인가?

 CPU란, Central Prosessing Unit의 약자입니다. 직역하면 중앙처리장치입니다. 단어 그대로 컴퓨터의 정중앙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라는 뜻이며 CPU는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명령어를 해설, 연산한 후 그 결과를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에서 기억, 해석, 연산, 제어라는 4대 기능을 담당하는 중앙 처리장치를 말합니다. 프로그램의 명령어를 해석하여 데이터의 연산 및 처리를 하고 그렇게 돌아가도록 제어해 주는 부분, 혹은 그 기능을 내장한 칩을 의미합니다. 보통 PCU 사양 표기에서 프로세서라고 표기됩니다. 

 CPU의 사양을 확인하실 때는 속도(클럭), 코어, 쓰레드, 캐시 등을 비교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PU의 정확한 사양 확인은 각 CPU 제조사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CPU의 세부 항목

1) 코어

 코어는 단일 컴퓨팅 구성 요소에 들어있는 독립된 CPU의 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C에서 동시에 처리하는 작업의 개수를 의미합니다.

 코어가 1개라면 싱글코어, 2개라면 듀얼코어, 4개라면 쿼드코어, 6개는 헥사코어, 8개는 옥타코어, 10개는 데카 코어라고 고 표현합니다. 싱글 코어는 하나의 일만 처리하고 듀얼코어는 두 가지, 쿼드 코어는 네 가지의 일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및 간단한 보급형으로는 쿼드코어나 헥사코어 정도로 보시면 좋고, 게이밍이나 디자인, 전문가용 급으로는 옥타코어 이상을 사용합니다.

 혹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한 번에 많은 작업을 동시에 하신다고 한다면, 코어 수가 많은 것으로 고르시길 권해드립니다.

 

2) 쓰레드

  스레드는 싱글 CPU 코어를 경우 하거나 싱글 CPU 코어에 의해 처리될 수 있는 기본 순서로 구성된 명령어 시퀀스를 가리키는 용여입니다. 간단히 말해 코어가 처리하는 작업의 단위라고 합니다.

 보통 스레드의 수는 코어 X 2가 일반적이며, P코어(Performance core)와 E 코어 (Efficient Core)가 나뉜 경우에는 P코어는 1 코어당 2 쓰레드, E코어는 1코어당 1 스레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1 코어에 1 스레드를 사용했다면, 최근에는 1코어당 쓰레드를 2개 동시에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 기술이 적용된 것을 하이퍼 쓰레딩이라고 합니다.

 

3) CPU 클럭

 클럭은 초당 사이클 횟수로, CPU 코어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단위는 헤르츠 (Hz)를 사용합니다. 속도의 차이는 CPU의 코어와 스레드가 같은 조건에서 클럭이 높을수록 더 빠름을 의미합니다.

☞ 프로세서의 기본 주파수는 1.5~3 GHz정도가 평균적이며 3 GHz이상부터 고사양에 속합니다.☞ 프로세서의 최대 터보 주파수는 4 GHz 이상인 경우가 많으며, 이 최대 클럭 주파수가 클수록 처리 속도가 빨라지므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4) CPU 캐시 메모리 캐시 메모리란 속도가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 사이에서 속도 차에 다른 병목현상을 줄이기 위한 범용 메모리를 말합니다. 캐시 메모리는 CPU 이외의 장치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용어인데, CPU 코어(고속)와 메모리(CPU에 비해 저속) 사이에서 속도 차에 따른 병목현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CPU의 빠른 일처리를 위해 CPU 내의 데이터 임시 저장 공간을 말합니다. 별도로 장착되는 RAM보다 속도가 빠르지만 용량은 적습니다. CPU의 캐시 메모리는 보통 2-3개 정도가 사용됩니다. 이를 L1, L2, L3 캐시 메모리라고 하며, 여기서 L은 'Level'을 의미합니다. 번역하면 '1차 캐시', '2차 캐시' , '3차 캐시' 메모리가 되는데, 이는 속도와 크기에 따라 분류한 것입니다. L1 캐시는 일반적으로 CPU 칩 안에 내장되어 데이터 사용에 가장 먼저 사용됩니다. L1 캐시는 보통 8~64KB 정도의 용량으로 CPU가 가장 빠르게 접근하게 되며, 여기서 데이터를 찾지 못하면 이제 L2 캐시 메모리로 넘어갑니다.

 

3. 추후 쓰게 될 내용들

 CPU의 기본적인 정의 및 사양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곧 새 학기 입학 선물, 졸업 선물을 기념으로 컴퓨터나 노트북을 많이들 구매할 시기가 다가오는데, 노트북을 구매할 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차근차근 글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CPU는 결국 컴퓨터의 두뇌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가장 중심적인 부품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고민하시고 구매하실 때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같이 PC를 구매하실 때의 팁이나 참고할 부분들이 있다면 같이 소통하면서 알찬 내용의 공유를 함께하고 싶습니다.